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

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
애플리케이션의 실행을 제어하고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
는 소프트웨어입니다. 더불어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하드웨
어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 능력이 계속 향상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1. 운영체제의 정의

 

아래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에 대해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 운영체제의 기능

역할입니다.

 

 우선 용어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하드웨어 컴포넌트: 연산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원을 제공하는 중앙처리장치, 즉 프로세서, 메모리(기억장치), 입출력장치 등으로 구성됩니다.
애플리케이션: 사용자가 제시한 계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정의하는 것으로 컴파일러,데이터베이스, 비디오 게임, 그리고 상업용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.
유틸리티: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 외에 컴퓨터 시스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. 예를 들어, 파일 변환 프로그램, 정렬 병합 프로그램, 백신 프로그램과 파일 압축 프로그램 등이며 애플리케이션보다 작은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.

 

 

 

 

운영체제는 이러한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의 인터페이스로서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수단으로 하드웨어 컴포넌트 부분과 컴퓨터 사용자와의 연결을 수행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합니다.

 

|운영 체제의 역할

 

·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.
·사용자간에 하드웨어를 공동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.
·사용자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합니다.
·사용자간에 자원 스케줄링, 즉 자원 할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.
·입출력 보조 역할을 합니다.
·오류를 처리합니다.

 

 

 

일반적으로“컴퓨터 자원을 통제하고 할당하는 공통적인 기능을

하나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통합한 것”으로 정의할 수 있고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

“컴퓨터 내에서 항상 수행되는 프로그램 또는 커널(kernel)로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”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하여 필요한 소프트웨어로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.

2. 운영체제의 목적

운영체제는 계산 시스템의 개선된 성능 향상을 보장하기 위하여 연산 과정을 스케줄
링하고,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좀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데 노력
했으며 부수적으로 운영체제는 항상 시스템과 더불어 발전적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.

 

 

'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허브(HUB)  (0) 2016.02.02
osi 7계층  (0) 2016.02.01
소프트웨어(software)  (0) 2016.01.10
유니캐스트, 브로드 캐스트, 멀티캐스트  (0) 2016.01.07
맥 어드레스 (MAC Address)  (0) 2016.01.07

+ Recent posts